*Console(콘솔)

  • console.log(내용):

     평범한 로그를 표시합니다.(쉼표를 이용해 여러 내용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.)

  • console.error(내용): 에러시에 내용을 표시합니다.

  • console.dir(객체, 옵션): 객체를 콘솔에 표시할 때 사용합니다.(옵션의 colors를 true로 하면 색이 추가됩니다, depth는 객체 안의 객체를 몇 단계까지 보여줄지 결정하며 기본값은 2입니다.

  • console.trace(레이블): 에러가 발생했는지 위치를 알려줍니다.

  • console.time(레이블): console.timeEnd(레이블)과 대응되어 같은 레이블을 가진 time과 timeEnd 사이의 시간 측정합니다.

const string = 'apple';
const number = 1;
const boolean = true;
const obj = {
    outside: {
        inside: {
            key: 'value'
        }
    }
}
console.time('전체 시간');
console.log('평범한 로그');
console.log(string, number, boolean);
console.error('에러 발생시 메시지');
console.dir(obj, { colors: false, depth: 2});
console.dir(obj, { colors: true, depth: 1});

console.time('시간 측정');
for (let i = 0; i < 1000000; i++) {
    continue;
}
console.timeEnd('시간 측정');

function b() {
    console.trace('에러 위치 추적');
}
function a() {
    b();
}
a();
console.timeEnd('전체 시간');

*Process

  • process.version: 설치된 노드의 버전정보를 출력합니다.

  • process.platform: 운영체제 플랫폼 정보를 출력합니다.

  • process.uptime(): 프로세스 시작된 후 흐른 시간(초단위)을 출력합니다.

  • process.cwd(): 현재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위치를 출력합니다.

  • process.cpuUsage(): 현재 cpu 사용량을 출력합니다.

  • process.nextTick(콜백): 이벤트 루프가 다른 콜백 함수들 보다 nextTick의 콜백 함수 우선 처리하도록 합니다.

  • process.exit(코드): 실행 중인 노드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. 서버에 이 함수를 사용하면 서버가 멈춥니다.(독립적인 프로그램에서 수동으로 노드를 멈추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)

*마이크로 태스크의 재귀 호출

  • process.nextTick(콜백) 혹은 Promise.resolve()는 다른 이벤트 루프에서 대기하는 콜백 함수보다도 먼저 실행됩니다.

  • 이벤트 루프가 다른 콜백 함수보다 Microtask를 우선 처리하므로 콜백 함수들이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