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객체와 변수

 

인캡슐레이션(캡슐화)

-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하나로 묶는다.

-실제 구현 내용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한다.

 

인스턴스 변수의 특성

-인스턴스의 메소드 안에서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하는 것은 허용된다.

-파이썬에서는 메소드 바깥에서 직접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이 허용된다.

 

set/get메소드

 

- get메소드로 값을 가져온다.

- set메소드로 새로운 값을 할당한다.

 

속성(property)

-__를 통해 파이썬에서 인스턴스 변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다.

 

2. 상속(Inheritance)

-기존에 있던 객체에 기능을 추가하여 새로운 객체를 만드는 행위

 

-class Class(부모클래스): 의 형태로 상속이 가능하다.

-부모의 내용을 바꾸면 하위 클래스에도 적용이 된다.

-상속은 메솟드 뿐만 아니라, 부모 객체가 갖고 있는 변수도 상속이 된다.

3. 클래스 맴버

-클래스.메소드의 형태로 클래스메소드 사용 가능하다.

-클래스메소드는 첫번째 매개변수로 cls를 받음(인스턴스 메소드의 self와 유사한 의미)

-클래스의 안이면서 메소드의 바깥인 영역에서 변수를 선언하면, 클래스 소속 변수이다.

-클래스 메소드에서는 첫번째 인자로 메소드가 소속된 클래스의 값을 받는다.

3. Override

-자식객체가 부모객체의 특정한 기능을 재정의 한 것을 의미한다.

-super() : 부모클래스를 의미한다.

 

4. 객체와 모듈

-파이썬에서 클래스를 파일로 만들어서 모듈로 사용할 수 있다.

1.py

import lib
obj = lib.A()
print(obj.a())

lib.py

class A:
	def a(self):
    	return 'a'

 

+ Recent posts